본문 바로가기
투자 기록/은퇴투자 시리즈

은퇴투자#15주차-딤채 위니아 부도, 미국 금리채권, 두산로보틱스

by 오무소바 2023.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무소바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20년 은퇴투자전략 15주차입니다!

이번 주에는 한국쪽에 많은 뉴스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딤채로 유명한 현대 위니아가 36억원의 만기어음 부도 발생으로 크게 뉴스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법원에 회생절차를 개시 신청한 상태입니다.

 

지난 강원도 레고랜드부터 해서...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 미국 10년물 등 이슈도 많은 상태에서

우리나라는 억지로 금리를 억누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부동산은 거래량 없이 살짝 반등하고 있는 상태고, 물가는 올라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는 굉장히 위축 된 상태고요.

 

이런 상태에서 조금만 삐끗하면 아마 우리나라 경제가 굉장히 휘청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미국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서 운영 중입니다.

 

 

어쨌든 이번 주 까지 은퇴투자전략 포폴 기록 보여드립니다!

이번 주 부터는 주식 자산과 비트코인 자산을 나눠서 기록하기로 했습니다.

 

총 매수액 135만원 / 수익 -2만원 / 수익률 -1.6%정도를 기록하고있습니다.

 

 

포지션 코멘트

 

1. 미국 ETF 3종.

VOO, SCHD는 하락했으나, QQQ는 +1%정도를 기록하고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조금 하락하였으나 QQQ때문에 약간 방어중이네요 ㅋㅋ

 

2. 연금저축 2종

SOL미당, TIGER S&P 투자는 이번달에 10만원 입금해서 다음 주 화요일에 자동매수 예정입니다. (7일이 오늘 공휴일이라..ㅎㅎ)

그리고 요즘은 조금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서, TIGER 미국테크 TOP10 INDEX를 포트폴리오에 넣을까 고민중입니다.

금액은 중간에 추가 할 때 마다 추가매수할까, 그냥 균등하게 분할 매수할까는 아직 결정 못했습니다..ㅎㅎ

 

3. 비트코인 (크립토) 매수하기

아직 매수는 안했씁니다. 이번 주에 빗썸 농협 계좌를 만들어서 매수는 대기 중입니다 ㅎㅎ

조금 하락중인거 같아서 몇가지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매수 대기중인데 기대되네요.

 

여담이지만  ㅋㅋ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느낀게 사치소비 대신 코인을 매수하는 전략인데

이것때문에 사치소비가 이번에 많이 줄었습니다. 넘 좋네요 ㅋㅋ

 

 

이번주 특별 이슈

 

두산 로보틱스 청약된 물량을 65,000원에 매도했습니다.

총 3주 매도해서 대략 12만원정도? 벌었네요. ㅋㅋㅋ 2배정도 수익을 벌었습니다.

 

 

매주 토요일마다 이렇게 복기를 하니까 스스로 공부도 되고

꾸준히 매수도 되어 정말 좋은거같습니다.

 

이번에 20년이 총 몇주인가 보니까 대략 1,040주 정도 되더군요.

앞으로 1000주 넘게 계속 블로그에 기록할 예정입니다.

그 때 까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