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무소바/(공부)투자자산운용사

투자 경제 금융용어. NPV, IRR, WACC 진짜 쉽게 공부하기, 엘셀 적용해보기, 계산식

by 오무소바 2024. 1. 13.
반응형

NPV, IRR은 경제 금융용어로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특히 투자 의사결정을 할 떄 많이 사용되는 단어인데요.

 

투자를 할 떄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가장 높은 투자 수익성을 가진 방법이 무었이 있을까?입니다.

NPV와 IRR은, 이러한 투자의 의사결정을 위해! [어떤 투자가 더 큰 이익을 가져오는지]를 따져보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경제를 전공한게 아니라 꾸역꾸역 공부하면서 알기 쉽게! 어려운 단어 없이 정리해봤습니다.

그냥 책 읽듯이 술술 읽으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NPV 설명 들어갑니다~

 

NPV = 순현재가치 (Net Present Value) 에 근거해 투자가치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NPV > 0 이라면 기업이 벌 돈이, 투자할 돈보다 크므로, 투자 결정을 해도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이해하시면 간단합니다 => NPV = (현금유입의 현재가치) - (현금유출의 현재가치)

여기서 현금유출은 => 투자를 실행하면서 발생하는 '마이너스 비용'입니다.

그리고 현금유입은 => 투자를 실행하면 '벌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돈' 입니다.

 

아래는 계산식입니다.

NPV 계산 공식

자.. 시그마가 나왔습니다. 고등학생 떄 다 배우셨죠? 

공부했는데 기억 안나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드리면

, CI / (1+r)^t 이 식을, 0 번부터 T회 까지 다 더하는게 시그마입니다.

 

그리고 공부하다 보니 r=할인율 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응? 이게 뭔데?? 갑자기 화가 납니다... 갑자기 경제 공식이 어쩌고 돈을 벌고 그러는데 할인을 왜 한다는거야???

그런데 원리를 이해하면 참 쉽습니다.

 

자... 쉽게 말 해서, 올 해 초에 100만원을 투자해서, 매년 10%의 수익을 내어 3년 뒤 말에 계산하면 얼마가 나올까요?

100만원 x 1.1 x 1.1 x 1.1 = 133만원 정도 됩니다.

반대로 말 하면, 미래에 133만원을 벌려면 지금 얼마가 있으면 될까요? 

네. 지금은 100만원만 있으면 됩니다.

 

그래서 3년 뒤에 투자 회수금(현금유입=CI)인 133만원을 계산하려면, CI3이 되어 133/(1+0.1)^3이 되는겁니다.

그럼 2년 뒤는 어떻게 될까요? 133/(1+0.1)^2 <= 1.1를 두번만 나눠주면 됩니다.

그럼 1년 뒤는 어덯게 될까요? 133/(1+0.1) <= 1.1를 한 번만 나누면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매년 10%의 이자를 주는 통장이 있으면 거기에 넣으면 그만인데

10%초과의 수익을 내 수 있는 투자가 있어서 거기에 투자해야 하냐? 를 결정하자 이겁니다!

그러니 그만큼의 할인율로 미래의 돈의 가치를 현재의 가치로 환산해서 보는거죠!!

 

그래서 만약에 어떤 제조사에 투자를 했는데, 이렇게 투자와 수익이 발생한다고 가정 해 보죠.

1. 초기 투자 비용( t=0 ) => -100억

 2. 1년차 부터 30억의 수익 발생 / 매년 -10억원의 추가 유지관리비용 필요

 

아래와 같은 표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이해가 잘 안되신다고요??

 

이렇게 풀어쓰면 한 번에 이해가 되실겁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 계산은 왼쪽에 (일반계산)으로 보시면 되고,

오른쪽에 NPV항목이 각 계산 값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일반계산

=> 자~우리 회사에서 100억을 투자 했는데, 매년 운영비 10억을 제외하고 30억씩 수익이 나와!! 

그럼 순이익은 +20억이지? 그럼  5년이면 손익분기점이니까, 투자 수익이 겨우 0원이 되네? (손익분기점)

그럼 사업을 7년하면 40억이 순수익이겠구나!!

 

NPV계산

=> 자~우리 회사에서 100억을 투자했는데, 매년 운영비 10억을 제외하고 30억씩 수익이 나와!!

그런데 투자금 100억을 그냥 은행에만 넣어도 이자를 매년 10%씩 주네??

그럼 NPV로 계산해서 7년뒤에 봤을 때 사업을 하는게 나을지 은행에 그냥 적금 드는게 나을지 보자!

7년뒤 NPV가 마이너스구나! 그럼 이 투자안은 포기!!!

은행에 만 넣어도 100 x (1.1)^7=194니까 94억이나 벌수있는데 왜 투자를 해~

 

이런식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잠깐!!!

실제 할인율인 r은 가중평균자본비용(WACC)로 계산하게 됩니다.

WACC는 쉽게 말해서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비중에 따라 합산한 값)입니다.

어렵죠?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사채 50억에 대해 매년 3%의 이자

A 은행에 빌린 자금이 30억 연5%이자 /

B 은행에 빌린 자금이 20억 연 7%이자 

라고 한다면, 이 회사의 WACC는 4.4%입니다. 

 

참 쉽죠? 

이제까지 잘 따라오셨습니다!

 

IRR 내부수익률은 아래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IRR (내부수익률, Internal Rate of Return) 진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XIRR, 엑셀) (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