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무소바/(공부)투자자산운용사

D+01 조세의 분류 (투자자산운용사) 공부 시작!!!

by 오무소바 2023. 12. 15.
반응형

오늘부터 투자자산 운용사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투자에 관해 공부하고 싶어서 이것저것 보다가, 자기만족차 열심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에 꾸준히 공부한 것들을 정리하고, 공유 해 보려고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이공계 나와서 대학졸업한지 10년이 되었더니...

글씨 쓰는것도 힘드네요 ㅋㅋㅋ 아이패드로 필기도 처음 해봤는데 펜이 미끌미끌하지만 신세계군요 ㅎㅎ

 

어쨌든 오늘 첫 날 공부한 것들 정리 들어갑니다!

 

 

조세의 분류

 

예전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본적이 있어서, 그 때 국세랑 지방세 이런것들을 같이 내서...

이게 뭐지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근데 이게 이렇게 구성되는거였군요... 

 

세금은 보통 국세+지방세 이렇게 나눠서 낸다고 보면 되고, 

그 하부에 직접세(나한테 직접 내라고 하는거) 간접세(우리가 모르게 내고있던것들...)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증권거래세는 우리가 단타(?)치면서 자연스레 수수료에 포함 되어있던 세금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담배소비세는 지방세라는게 특이했네요. 재산세는 재산세증명서 보면서 지역별로 나온다는걸 봐서 그런지 어느정도 납득은 되었었고요.

 

이외에도, 종가세, 종량세, 누진세 등이 있었습니다.

문과랑 거리가 멀어서 그런지 너무나 어려운 내용들이 가득이었습니다 ㅠ 이제부터 열심히 외워야죠.

 

예시를 보니까 역시 좀 쉬웠던게,,, 

우리가 은행이자에 대한 이자소득세를 낼 때 15.4% 안에 14% 국세와 거기에 대한 10%인 1.4% 지방세를 내고있었다는것도 몰랐습니다. 정말 대단... 아이고 내돈..ㅠㅠ

 

어쨌든 첫 공부날.. 머리가 굳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앞으로 평일은 매일은 못하겠지만 힘내보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