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일본어 공부 팁

일본어 독학 팁! 2편 - 히라가나 카타카나 외우지 마라! (교과서 책 추천)

by 오무소바 2023. 9.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무소바입니다.

참고로, 저는 독학으로 일본어 jlpt n1급을 따고, 회화도 무난하게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히라가나, 카타카나의 암기 방법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목을 다소 거창하게(?)ㅋㅋㅋ 지었는데요.

많이들 보셨을 문구일겁니다.

XX하지 마라!!!ㅋㅋㅋ

 

클릭 유도나 그런 이상한 글을 쓰려고 한게 아닙니다.

바로 제가 말 하고 싶은건. 바로 이겁니다.

 

히라가나, 카타카나. 한 번 다 외웠으면 계속 붙잡고 반복해서 외우지 마세요!

 

저도 그런적이 있었고.. 

보통 일본어하는 주변 지인들을 보면 히라가나를 외우고.. 카타카나를 열심히 외우고... 

완전히 외울 때 까지 계속 반복해서 외웁니다..

그리고 결국, 지쳐서 일본어 공부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히라가나 카타카나에 집착하지마세요 ㅋㅋㅋ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는 집중적으로 외운다고 해서 잘 외워지는게 아닙니다.

외워질 지라도 굉장히 난이도와 중요도 대비 시간이 비효율적으로 소요되죠.

 

그래서 한 번 완벽하게 외운 다음, 모르겠다고 해서 다시 반복해서 또 외우지 말고

교과서 진도를 나가면서 그때그때 자연스럽게 습득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한자는 아직 외우지 마세요.)

 

예를들어 かお(顔 , 카오/얼굴) 이라는 단어를 보면서, 히라가나만 읽어서 '카오'라고 읽어보는겁니다.

그리고 기억이 안나면 다시 히라가나 표를 보고 발음을 연습해보면 됩니다.

쓰는방법, 한자 전부 무시하시고 무조건 히라가나로만 공부하면서 교과서를 완독하세요

 

처음에 독학 공부를 시작하면, 히라가나와 카타카나는 완벽하게 외운다음에 시작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원래 그렇습니다...

한자도 공부해야하고... 카타카나는 그렇게 또 잘 안외워지죠...ㅎㅎ

 

오히려 기초가 탄탄해야한다는 강박이 바로 독학 실패의 원인이라는 점!!!

이 점을 기억하시고 빠르게 히라가나만 체크하면서 교과서를 독파하는게 중요합니다.

교과서는 제가 예전에 추천했던 (이전 포스팅) 굿모닝 독학 일본어 첫걸음 도 좋고 뭐든지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 모두 좋은 책들이거든요.

여러분도 독학 성공할수있습니다!

 

간단하게 공부 방법을 요악하면 이렇습니다.

1. 히라가나, 카타카나 한 번씩만 완전히 외우기 (까먹어도 괜찮습니다.)

2. 책으로 공부하면서 한자를 모르더라도 히라가나(발음)부분만 읽고 진도 나가기 (카타카나, 한자 전부 무시)

3. 책을 공부하면서 히라가나가 자연스럽게 외워지면, 다시한번 책을 복습하면서 카타카나와 한자도 공부하기

 

카타카나는 대부분 외래어를 표기하기 위해 쓰는거라... 사실 외우기 쉬우면서도 시간이 오래걸리기도 합니다.

그러니 무시하고 그때그때 보이는 단어들만 보면서 한번씩 발음만 체크하시면 좋을거같네요.

 

 

마지막으로, 제가 항상 추천하는 초급 교재는 아래에 잘 설명해두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https://omuyakisoba.tistory.com/82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