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일본어 공부 팁

일본어 회화 잘하는 법 - 꿀팁 모음 이것만 하면 회화 마스터 가능 (독학 공부팁 경험담)

by 오무소바 2023. 10. 14.
반응형

일본어 회화 잘하는법. 참 어렵죠.

오늘은 오늘은 많은 분들이 가장 힘들어하시는(?) 회화를 잘 하는 방법을 직접 경험담을 토대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1. 말 하고 싶은 것을 일본어로 말해라!

내가 말하고 싶은 것들을 말할 때,

"음... 음..." 이렇게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렇게 내가 말하고싶은 것을 적어보고 말하는 것이 일본어 회화의 첫 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법은 쉽습니다. 

혼자 있을 때, 말하고 싶은 문장을 일본어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겁니다.

이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은, 여러분이 말하고 싶은 것을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효과를 느낄수 있는 방법이라는 겁니다.

예를들어 it업무를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it관련 일본어 회화 예문을 공부한다고 해서 사용할 기회가 전혀 없겠죠. 

반면에 본인이 좋아하는 축구나 음식등에 대한 회화 문장을 생각해서 공부한다면 바로바로 사용할 기회가 있을겁니다. 

 

2. 상대방이 말 하는 것을 일본어로 말해라!

 

1번과 비슷한 방법인데 뭐가 달라?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1번의 방법은 본인이 자주 쓰는 말투, 문장, 단어만 말하고 공부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어나 표현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다는 거죠.

 

하지만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공부한다면, 상대방에 따라 (가족, 친구, TV, 유튜브 등) 그 사람의 성향, 전문분야 등에 따라 단어나 표현들이 달라질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 TV를 보면서 거기서 나오는 문장을 그대로 써서 일본어 문장으로 만들었었습니다.

거기에 따른 문법, 단어등을 공부하니 정말 다양한 분야, 상황에 따라 많은 문장들을 공부하게 됩니다.

3. 일본 드라마, 영화, 유튜브를 보면서 대화해라!

 

이 방법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상대방이 말을 하면, 내가 거기에 대답하는 것 처럼 대화를 해보는 겁니다. 1, 2번이 정해진 문장을 활용해 공부하는 거라면, 3번은 조금 더 즉각적으로 대답하는 형태기 때문에 조금 더 어렵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단 한번 봤던 일드나 영화를 다시 보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조금 더 수월하거든요.

 

드라마나 영화를 고르실 때 주의할 점은, 주제가 너무 일상물이 아닌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끔 의학 드라마나 변호사, 사이언스 같은 드라마들은 너무 나오는 단어나 표현들이 치우처있기 때문에 공부를 해도 실제로 즉각적인 효과는 얻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ps. 지금 당장 위에 블로그 본문을 일본어로 술술 이야기 하실 수 있으신가요?

"아니요. 아직 일본어 공부가 서툴어서, 전부 번역하기는 어렵네요"

지금 바로 위 문장을 번역해서 말해보는 것 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