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기록/창업,투자,부동산 기타 정보

무인카페 창업 비용과 매출... 실제 임장갔던 기록 공개합니다.

by 오무소바 2023. 9.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무소바입니다.

 

코로나 시절부터 무인카페가 엄청 유행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무인카페를 알아보면서 여기저기 견적도 받아보고 실제로 임장 몇주동안 계속 다닌적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제가 직접!! 거의 3개월동안 조금씩 조사했던 자료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ㅋㅋ

진짜 힘들게 조사했던건데, 정보 찾을 때 이렇게 정보를 누가 정리해줬으면 했던 기억이 있어서 

블로그 포스팅겸 적어봅니다 ㅎㅎ

진짜 몇개월동안 조사한거고 힘들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꼭 댓글과 좋아요 남겨주세요!!!

 

먼저 조사 시기는 2022년 8~11월입니다.

서울에 살고있어서 서울쪽을 택했고요.

 

집 바로 근처에는 무인카페는 없었고, 버스로 두 정거장 거리에 하나 있어서 그쪽으로 다녀왔었습니다.

그쪽 장소는 빌라+아파트가 적절히 섞여있는 느낌의 지역이었고요.

근처에는 무인카페가 또 없었습니다. (반경 1키로 정도는)

근데 1년이 지난 현재는 2개정도 더 생겼습니다..ㅋㅋ

 

먼저 초기 투자금입니다.

일부러 제조사는 표시를 안했습니다. 아마 저기서 할인도 가능하다고 들었던거 같은데...

일단 모든 가격은 vat포함으로 했고요.

 

인테리어나 가구값도 최소한으로 설정해서 써놨습니다. 저기서 얼마든지 더 들수는 있겠죠...ㅋㅋ

 

권리금은 당연히 0원으로 했습니다.

무인카페 안그래도 수익이 낮다고 하는데, 아마 권리금까지 줘서 운영하면 너무 위험한 사업이니까요...

 

그리고 대망의 매출 예상표입니다.

객단가는 좀 보수적으로 잡았고, 손님 수는 제가 실제로 임장을 가서 통계낸 데이터 입니다.

월, 수, 금, 토, 일요일 모두 방문했고 24시간중에 새벽은 못갔지만 오전 9~저녁 12시 사이에 최소 8시간 정도는 체크를 했고요.

하루에 2~4시간정도 있어서 며칠동안 나눠서 방문해서 갔었습니다. ㅋㅋㅋ

(물론 메뉴는 1~2시간에 한번씩 주문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결국 10평정도 하는 가에 매출이 300만원이 조금 안됐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운영비용을 제외한 순수익은 얼마쯤 될까요?

 

자.. 보여드립니다.

짠~

정말 보수적으로 잡으려고 했습니다.

 

매출원가는 프렌차이즈는 30%, 일반 개인점은 20%까지도 줄일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인터넷과 커뮤니티, 제조사 등에 문의)

 

임대료는 근처 시세를 부동산사이트로 조사해서 추측해서 넣었고요 ㅎㅎ

 

의외로 꼼꼼하게 비용들을 정리 해보니

인터넷, 보험, 세스코, 프로그램비, 관리비, 수도비 , 전기비 등등... 

들어가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현실적으로 교통비도 어느정도 들거같고... 집 근처에 딱 좋은 자리가 있다는 법은 없으니까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

인건비는 제외했다는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한달에 70만원.. 좀 많이 팔았다고 해서 100만원이 손에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나쁘진 않지만..

초기 투자 비용을 회수하는데 아무리 빨라도 40개월이 든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네. 그래서 포기했습니다.

 

정리하자면 밑에 사진으로 한방에 끝납니다.ㅠ

 

 

...

그래서 결론은...?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저는 아직 젊고 직장도 있고... 그렇다보니 차라리 다른 수익을 노리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에,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시간투자 대비 약간의 추가 업무로 돈을 벌고싶으시다면?

그렇다면 나쁘지 않을까 고민도 들었고요.

 

본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여러가지 무인 매장을 최소 3~10개 정도 하면서 계속 돌린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아크) 나 무인 편의점, 무인 장난감 가게 등이 있는데

이 중에 편의점(슈퍼)가 가장 관리하기 어려워 보였고...

수읷은 무인 장난감 가게가 그래도 쏠쏠하다는 이야기도 본적은 있지만

커피만큼 깊게 파본건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ㅎㅎ

 

어쨌든 저는 3개월동안 직장을 다니면서 업체들에 견적도 물어보고

인터넷 커뮤니티나 사장님 모임에 가서 여쭤도 보고 내린 결론이 이런 결론입니다.

 

실제로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는 아주 수익이 잘 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다만 저는 제가 매일 가서 관리할수 있는 거리 내에서 찾다보니 이런 결과가나온걸수도 있고요!

 

무인카페 하시는 분들, 그리고 알아보시는 분들 모두 응원합니다! 

아마 저보다 더 잘 하실수 있는 분들도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저는 시뮬레이션만 돌린거라 실제로는 다를수도 있고요..ㅋㅋ

 

어쩄든 이것으로 저의 무인카페 시장 조사와 임장 조사 결과를 마칩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p.s 실제로 조사해보니, 일회용품 사용 규제에 대한 리스크나 기계 고장으로 인한 영업 중지... 취객이나 하루종일 있는 노숙자급 고객... 불량 학생들.. 비품 도둑... 기계 폭행(?)ㅋㅋㅋ 등등 진짜 다양한 고충들이 있더군요...

어떤 업체들은 불량이 있는데 세월아 네월아 AS를 늦게 해준다는 불만을 토로하시는 곳도 있었습니다.

어떤 업체들인지 밝히지 않는 이유는 제가 조사한 시기가 1년 전이고, 그때 와 가격이나 서비스가 많이 달라졌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